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Android

[Android] Shared Element Transition (Kotlin)

반응형
안녕하세요. 명동콜링입니다.

오늘은 안드로이드에서 Activity간 변환 애니메이션에 사용하는 Shared Element Transition을 간단하게 소개하려 합니다.

Shared Element Transition이란 Android 5.0 (Lollipop)부터 나온 개념으로, Acvtivity를 전환할 때 A Activity의 지정 컴포넌트를 B Activity와 마치 공유하는 듯한 느낌으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기법을 이야기 합니다.


위와같이 마치 하나의 액티비티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놓은 듯한 느낌이 드는 Activity전환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간단한 개요이기 때문에 Activity -> Activity로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먼저 A Activity의 레이아웃을 보도록 합니다


Shared Element Transition을 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처리 할 대상이 A와 B에 존재해야 하며, 각 객체마다 이름을 맞춰야 애니메이션을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.

그 이름을 맞추는 부분이 바로 transitionName이라는 곳입니다.  XML에서는 android:transitionName을 사용하며, Java, Kotlin내에서도 setTransitionName이나 ViewCompat.setTransitionName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.

지금은 단일 대상만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기 때문에 ImageView하나에 imageView라는 이름으로 설정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.

다음으로, B Activity의 레이아웃입니다.


여기에도 transitionName을 imageView로 맞춰놓았습니다.

이렇게 했다고 하여 자동으로 액티비티가 애니메이션 처리되지 않습니다. Activity에서 애니메이션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style.xml 에서 다음과 같은 옵션을 넣어주어야 합니다.

<item name="android:windowContentTransitions">true</item>

XML에 작성할 때에는 빨간색 줄이 나올 수 있는데, 최적화버전이 21이상 이기 때문에 그 이하를 지원하는 버전에서는 메세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.

그 다음에 Activity에 몇 줄만 더 추가하면 완성이 됩니다.


A에서 B로 이동하기 때문에 Intent를 사용하는 A Activity에서 ActivityOptionsCompat의 makeSceneTransitionAnimation을 사용하여 XML이나 Java, Kotlin에서 약속했던 transitionName을 입력하여 startActivity를 하게되면 위의 움짤과 같은 애니메이션이 작동 되는 것입니다.

감사합니다.